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782.7005

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

[영상]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치료와 관리법! 영양제 추천해드릴게요!

Dr.조혜진의 어니스트TV : 어니스트여성의원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치료와 관리법! 영양제 추천해드릴게요! 3탄

7226 2021-02-16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이 가능할까요?
임신계획이 있을 때, 없을 때의 치료법과
평소 생활에서의 관리방법!
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원장님이 알려드립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영양제추천 #다낭성난소증후군

Q1.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방법

1. 임신을 원할 때

임신을 원할 때는 아무래도 이제 배란장애가 있기 때문에 배란이 잘 안 돼요.

그래서 남들은 한 달에 한 번 임신의 기회가 있는데 나는 몇 달에 한 번 생리하다 보니까 도대체 언제가 내 배란일인지 몰라요.

그래서 이런 배란장애가 있기 때문에 배란유도를 고려하게 돼요.

여기서 배란유도제 쓰자고 하면 또 굉장히 무서워. 왠지 인위적이라서 싫어요.

나는 약 먹는 거, 혹은 주사 맞는 거 무서워요. 그렇게 되다가 뭐 잘못될까 봐 두려워요라고 말을 하는데,

우리 배 아프면 진통제 먹고 소화 안 되면 소화제 먹고 하는 거잖아요. 마찬가지예요.

배란이 안 되기 때문에 그 배란을 도와주기 위해서 우리가 약을 쓰는 거지, 그냥 단순히 무시무시한 약은 아니에요. 그러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조금 전문적인 얘기를 하면 이 배란유도제에도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우리 굉장히 유명한 클로미펜이라고 하는 거 많이 사용을 하고요.

하지만 이 다낭성난소증후군에서는 이 클로미펜을 1차 치료제로 사용을 하기도 하지만 레트로졸(페마라)라고 하는 약이 좀 더 잘 듣는다라고도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런 식의 배란유도를 하다가 그래도 난포가 잘 안 크고 배란이 잘 안 된다라고 하면 뭐 주사를 약간 놓아드리는 경우도 있고요.

그래도 잘 배란이 안 된다라고 하면 메포민이라고 하는 일종의 당뇨 약인데요.

이걸 같이 추가를 하기도 해요. 왜냐.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하고 연관이 된다고 했잖아요. 그래서 당뇨 약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1차적인 치료제는 바로 먹는 피임약으로 되어 있어요.

먹는 피임약은 많이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굉장히 안전한 제제 중에 하나예요.

그리고 어떤 장점이 있냐 하면 생리불순을 해결하고 또 생리불순으로 인해서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에 암이 생기는 걸 막아줄 수도 있고요.

그리고 남성호르몬 과다의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게 바로 먹는 피임약입니다.

그래서 남자친구도 있고 혹은 피임도 해야 되면서 이런 여러 가지 사인이 나타날 때는 저는 오히려 먹는 피임약이 좋은 선택적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려요.

그렇다면 피임약에는 2종류가 있는데 선생님, 시중에 있는 거 그냥 먹어야 될까요? 반드시 처방을 받아야 될까요? 라고 물어봐요.

처방을 받는 약은 일명 드로스피레논 성분의 야즈 같은 걸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요.

이거는 남성호르몬 과다를 해결할 수 있어요. 즉 남성호르몬과 반대되는 작용을 가져요.

그래서 이론상으로는 다른 피임약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있어서 더 좋을 수 있다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에 있어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와, 치료 효과와 또 그 부작용 측면에서는 둘이 그렇게 다르지 않다라고 보고도 해요.

만약에 이 피임약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의사 처방을 받으러 가기도 힘들고 또 게다가 가격이 좀 비싸잖아요.

2, 3배 정도 차이가 나는데 가격이 비싸서 많이 고민 되는 친구들이라면 저는 일반적인 피임약을 먼저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피임약은 남성호르몬 이펙트가 강하기 때문에 얼굴에 따글따글 여드름이 난다든가,

아니면 몸이 부종이 생기기 쉽거든요. 좀 붓는다든가 이런 예민한 여성들이 있어요.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피임약을 먹었는데 여드름도 심해지고 몸도 붓고 뭔가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의사선생님하고 상담해서 처방받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2. 피임약 복용 말고 다른 치료법이 있을까요?

피임약을 먹고 싶지 않은 친구들. 그럼 제가 어떻게 노력하면 이걸 좀 자연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는데,

그럴 때 당뇨 환자를 제가 얘기 많이 해요. 당뇨 환자들도 혈당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그냥 당뇨 약 먹으면 되잖아.

그런데 그거 안 하려고 운동하고 좋은 거 챙겨 먹고 뭐 이것저것 관리하는 것처럼 마찬가지예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완치된다는 개념보다는 관리해야 되는 질환이거든요.

그러니 우리 평소에 생활습관 관리를 잘 하자. 첫 번째, 규칙적인 생활습관. 아침에 딱 일어나고 저녁에 딱 자고 하는 생활습관 중요하고요.

두 번째, 운동도 좀 하고요. 세 번째, 식이습관 관리해서 뚱뚱한 친구들은 좀 살도 좀 빼고 그리고 저탄수화물 식이습관도 도움이 된다고 얘기를 해요.

그렇다면 네 번째, 이제 건강보조식품을 선생님, 저 뭐 먹으면 좋을까요? 라고 말을 하는데 어떤 것들이 도움이 되는지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사실 이 보조식품에 대해서는 어떤 경우는 효과가 있다, 어떤 경우는 효과가 없다. 이렇게 아직도 많이 논란이 제시가 돼요.

그렇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거 위주로 제가 설명을 드릴게요.

먼저 비타민B. 비타민B는 요즘 굉장히 많이 대두가 되고 있는데 꼭 뭐 임신 중에 우리가 먹는 그 엽산도 비타민B 중에 하나예요.

이 얘기를 하려면 이 호모시스틴에 대해서 얘기를 잠깐 하려고 해요.

우리 다낭성난소증후군에서 심혈관 질환을 악화시킨다고 했는데 이 심혈관 질환하고 이 호모시스테인하고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에 있어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에서는 체내에 호모시스테인이 많이 증가된 걸 볼 수 있는데,

이 호모시스틴 대사에서 중요한 게 바로 비타민B9, folic acid 엽산입니다.

이 비타민B9이 제대로 이펙트를,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코펙터로, 조효소로 필요한 게 비타민B6, 비타민B12예요.

그래서 6, 9, 12 모두 이런 비타민B군을 먹는 거는 호모시스테인을 낮춰줘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돼서 생기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 이노시톨을 들 수 있어요. 실은 이노시톨도 비타민B군의 한 형태예요. 9가지의 형태가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이 복용하시는 게 바로 미오이노시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미오이노시톨의 효과는 인슐인 감수성을 증가시켜요.

그래서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걸 막을 수 있고 또 미오이노시톨을 복용하는 여성에서 실제로 배란도 잘 되고 가임력도 높아지고 이런 효과가 있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또한 재미있는 게 제가 외래에서 어떤 경우가 있냐 하면 미오이노시톨을 막 복용하기 시작했는데 선생님, 이거 여드름 약이었어요.

왜 여드름이 쏙 들어가요. 실제로 이런 분들도 계시거든요.

모든 건강보조식품을 맹신할 건 아니지만 나에게 효과가 있는 그런 보조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PCOS,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다낭성난소증후군관리,다낭성난소증후군생활습관,다낭성난소증후군영양제,다낭성난소증후군건강보조식품

다낭성난소증후군,PCOS,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다낭성난소증후군관리,다낭성난소증후군생활습관,다낭성난소증후군영양제,다낭성난소증후군건강보조식품

전화상담

02.782.7005

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째주만 진료)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째주만 진료)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