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782.7005

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

[영상] 폐경기 질 건조증&호르몬 치료와 유방암ㅣ심혈관질환, 대장직장암_폐경3탄

Dr.조혜진의 어니스트TV : 어니스트여성의원

폐경기 질 건조증&호르몬 치료와 유방암????ㅣ심혈관질환, 대장직장암_폐경3탄

1705 2022-04-05

폐경기 질 건조증&호르몬 치료와 유방암

0:00 ◾ Opening
0:12 Q.폐경 후 질 건조증, 가려움 치료 방법은?
0:53 비뇨생식증후군의 치료
1:05 1. 질크림(보습제)
1:47 2. 호르몬 치료
2:37 3. 레이저 치료
3:19 4. 금실 요법
3:44 Q.호르몬 치료를 하면 유방암에 걸리나요?
6:53 호르몬 치료와 심혈관 질환/대장암, 직장암
7:59 ◾ 오늘 주제 총정리


#폐경질건조증 #비뇨생식증후군치료 #호르몬치료유방암

Q. 폐경 후 질 건조증, 가려움 치료 방법은?

 

예전에는 뭐 폐경 후 위축성 질염 이런 표현을 많이 썼는데요. 요즘에는 폐경기에 생기는 여러 가지 비뇨생식증후군을 다 통칭해서 폐경기 비뇨생식증후군이라고 말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 에스트로겐이 단순히 자궁, 난소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요도에도 있고 방광에도 있고 소음순, 대음순, 뭐 질 할 거 없이 모든 부분에 분포되기 때문에 이 폐경이기에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단순한 질 위축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소변이 자주 마렵다든지, 소변 눌 때 아프다든지, 아니면 내가 소변이 마렵지도 않은데 그냥 실수를 한다든지 이런 다양한 비뇨기계의 증상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폐경기 비뇨생식증후군이라는 말을 씁니다.

 

일단 질 위축에 대한 치료 먼저 예를 들 수 있는데요. 사실 이 위축에 대해서는 특히 제가 한 번 설명한 적도 있는데 얼굴 건조했을 때 우리 치료하는 거 생각하면 쉬울 거 같습니다.

 

맨 먼저 보습제를 바르죠. 그렇죠. 그런데 얼굴에 바르는 로션을 질에다 발라도 사실 점막으로 흡수가 되지 않아요. 그래서 질 점막으로 따로 흡수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보습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뭐 그로스팩터 성장 인자라든지, 줄기세포 배아배 그리고 여러 가지 천연호르몬 성분이 들어 있는 이런 질에다 바르는 보습제가 나와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선생님이랑 상의를 하시면 좋겠고요. 우리 또 응급상황이 있죠. 성관계 할 때 너무 건조하다. 그럴 때는 이제 윤활제를 사용합니다. 일명 러브젤이라고도 하는데요. 그래서 성기 삽입이 좀 아프지 않게 잘 될 수 있도록 이런 방법을 사용합니다.

 

2가지 일반적으로 방법으로도 내가 너무 건조하다라고 할 때는 우리가 호르몬 치료를 우리가 고려를 하게 되는데요. 호르몬에는 크게 전신적 호르몬 요법과 국소 호르몬 요법을 들 수 있습니다. 전신 요법은 말 그대로 먹는 호르몬제를 말을 하고요. 국소 요법은 일반적으로 질 안에 들어가는 형태의 질정제 형태의 에스트로겐 호르몬 질정제를 의미를 합니다. 사실 재밌는 게 이 질정제를 사용을 하면 우리가 질 건조만 해결이 되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비뇨기계 증상들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빈뇨라든가, 아니면 요절박. 너무 소변이 급하고 나도 모르게 실수할 것 같은 이 요절박도 해결이 된다고 하고요. 또 만성적인 반복적인 요로 감염도 빈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게 바로 국소적인 호르몬 질정제입니다.

 

이렇게 3개까지 했어. 그런데 안 돼. 해결 안 돼라고 할 때는 그때 네 번째 레이저 치료를 고려할 수 있고요. 레이저는 굉장히 종류가 다양하고요. 또 나에게 맞는 레이저 종류는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이거는 이제 갖가지 여러 레이저가 다 구비되어 있는 또 레이저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선생님이랑 상의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얼굴도 너무 탄력 떨어지고 건조하면 막 좋은 거 발라보고 마사지숍에서 관리도 받는데 그래도 안 되면 얼굴에 레이저 하잖아요. 그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이 레이저는 질에 열적 자극을 통해서 콜라겐을 재생시키고 신생 혈류를 자극하고 또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결국 질을 건강하게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지. 질을 뭔가를 공격해서 뭐 더 약하게 만들고. 그런 방법 아닙니다.

 

그다음 이렇게 해도 안 된다라고 하면 최근에는 이제 금실 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99.9%짜리 이렇게 머리카락처럼 가는 금실을 질 안에다가 삽입을 함으로써 이 금은 천연 항균, 항염작용을 갖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열전도율이 좋기 때문에 또 주변에 콜라겐 재생하는 그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질 안에 금실 삽입술도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얘기했는데요. 제일 많이 물어보시는 걱정거리 하나가 선생님, 저 유방암 걸리기 싫어요예요. 유방암에 대해서 많은 공포를 가지고 계신 건 사실이에요. 또 유방암이 점점점 증가하다 보니까 당연한 고민거리이긴 하겠는데 우리 여기에 대해서 좀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Q. 호르몬 치료를 하면 유방암에 걸리나요?

 

유방암에 미치는 그 영향은 크게 어떤 약을 썼는지 약물의 종류. 그다음에 얼마나 많이 썼는지. 즉 용량. 그리고 얼마나 오래 썼는지 기간. 그리고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요. 그리고 내가 이걸 전신적 요법을 썼는지, 국소 요법을 썼는지 투여하는 방법. 이 개개인에 따라서 미치는 영향. 이런 게 다 다릅니다. 그래서 무조건 모든 호르몬이 유방암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단정할 수 없는데요. 이렇게 우리가 고민을 하게 된 계기가 바로 WHI 스터디라고 하는 굉장히 유명한 연구 때문인데요. WHI 스터디. 미국에서 시행한 스터디입니다. 보통 전문적인 용어를 설명을 드리면 CEE라고 하는 Conjugated Equine Estradiol이라고 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 아세테이트라고 하는 프로게스테론 종류와 이 2가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병합 요법을 썼을 때 유방암이 증가할 수 있다라고 보고 되면서 이게 굉장히 이슈화 됐는데요. 5.6년이 지나면 유방암을 증가시키는데 약 천 명 당 한 명 미만 꼴로. 엄밀히 말하면 만 명 당 9명이 증가했다라고 말을 하고요. 24% 증가했다는 그런 보고를 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는 거죠. ? 이 스터디에 포함된 이 연구하는 대상들은 이미 이전에 호르몬제를 썼었던 사람까지 몽땅 스터디에 포함을 시키다 보니까 이런 오류가 생겼다. 그래서 다시 판을 짜서 그러면 이전에 호르몬 썼었다는 사람은 제외라고 했는데 그렇게 해서 보니까 한 7년까지는 유방암 증가가 없었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지켜봤더니 11년까지는 아직 유방암 증가가 없었다라고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건 바로 이 약제의 종류인데요. 이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 아세테이트 이 프로게스테론 자체가 가지는 위험성이 크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유럽 연구에서는 그러면 천연 프로게스테론과 또 다른 종류인 다이드로게스테론이라고 하는 이런 거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 하고 봤더니 천연 프로게스테론 유방암 증가 없었다. 또 다이드로게스테론 유방암 증가 없었다라고 됩니다. 그리고 또 어떤 연구에서는 천연 프로게스테론? 유방암 증가 없었고 또 티볼론이라고 하는 뭐 리비알, 리브온, 리브론이라고 하는 많은 약제들도 유방암과 관련이 없었다라고 보고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거는 사실 바로 이 호르몬의 약제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내가 유방암을 다 증가시킨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요. 또 재밌는 거는 자궁이 없는 여성들에서 사용하는 에스트로겐 단독 제제는 오히려 유방암의 위험성을 낮추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난 자궁 적출술 한 다음에 에스트로겐 제제 잘 복용하고 있는데 옆에 친구가 야, 너 그거 유방암 생겨라고 해서 무서워서 왔다 하시는 분들 걱정하지 마세요. 오히려 유방암 빈도를 낮추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심혈관 질환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 혈관의 질환 이루고 있는 심근경색 또 파생되는 여러 가지 뭐 뇌졸중까지도 고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폐경 된 지 10년 이내, 또 폐경 된 지 빠른 시기에 사용하거나, 아니면 60세 이전에 사용할 때는 오히려 이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유는 동맥경화가 폐경 이후에 많이 생기는데 오히려 동맥경화가 생기는 거를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우리가 추측을 하는데요. 하지만 반면 너무 시간이 지나서 60세 이상에 쓰거나, 아니면 폐경 된 지 10년이 지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이런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으로 더 증가시킨다고 되어 있는 만큼 가급적이면 사용을 하시려면 좀 더 폐경 된 직후, 또 가급적이면 10년 이전에 사용하실 걸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또 연구가 오히려 대장암의 위험성은 낮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물론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호르몬 치료를 권고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호르몬 치료를 하면 대장, 직장암의 위험성도 낮춘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몰라서 그렇지 폐경 호르몬 요법 나쁘기만 한 건 아닙니다. 내가 밤마다 열도 오르락내리락, 잠도 못 자고 땀은 흠뻑 젖고 이런 불편감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삶의 질도 높이는 효과가 있고요. 또 골밀도 감소증,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고요. 약제 선택만 잘만 하면 유방암은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질 건조, 질 위축, 빈뇨, 요실금, 요절박 이런 다양한 비뇨생식증후군을 또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게 바로 이 호르몬 요법이니까 그냥 편견만 가지고 아, 나 싫어. 안 할래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약제, 나에게 맞는 호르몬, 또 호르몬이 아닌 기타 치료에 대해서 산부인과 선생님이랑 반드시 상의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니스트여성의원,어니스트산부인과,조혜진원장,조혜진의사,폐경,폐경기,갱년기,완경,폐경질건조증,폐경질건조,폐경기질건조증,폐경호르몬치료,호르몬치료유방암,폐경기유방암,폐경심혈관질환,호르몬치료대장암,호르몬치료직장암,호르몬치료심혈관질환,폐경치료법,비뇨생식증후군치료,비뇨생식증후군,질크림,폐경레이저치료,질건조증,갱년기유방암,질레이저,폐경호르몬요법,질건조증치료

질 건조 질건조 질건조증 #질 건조

 

 

 

 

전화상담

02.782.7005

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째주만 진료)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째주만 진료)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